본문 바로가기
역사서적

베트남 : 10,000일의 전쟁

by 책먹는아재 2023. 5. 5.
반응형

지은이 : 마이클 매클리어

출판사 : 을유문화사

저자소개

  CBC(Canadian Broadcasting Corporation)의 극동 특파원과 런던 주재원을 지낸 매클리어는 약 25년에 걸쳐 해외 특파원을 지내는 동안 수많은 전장을 현지에서 보도했다.

  1959년 미 군사고문단의 남베트남 주둔이 시작되면서 매클리어의 베트남 취재가 막을 올렸다. 확전 과정에서 그의 보도는 진가를 발휘하기 시작했다. 1969년 9월 호치민이 사망했을 때, 북아메리카 기자 중에서는 처음으로 하노이 방문이 허용되어 호치민의 장례식과 미군의 공습으로 폐허가 된 북베트남을 생생하게 취재했다. 이때의 영상은 세계 90개국 이상에서 방영되었다. 매클리어는 북베트남을 두 번 더 방문했다. 1970년 포로가 된 미군 조종사와 인터뷰를 했고, 평화협상이 결렬된 다음인 1972년에는 B-52 폭격기들의 하노이 공습을 지켜보기도 했다. 텔레비전 영상을 통한 '베트남전쟁'의 실상 보도와 함께 〈뉴욕타임스〉가 전한 매클리어의 목소리는 독자들의 폭넓은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1979년 다큐멘터리 제작자의 자격으로 하노이를 다시 찾은 매클리어는 텔레비전 사상 처음으로 「베트남 : 10,000일의 전쟁」이라는 전쟁 기록을 만들기 위한 흔적 수집에 나섰다. 그는 이 기록에, 100여 명이 넘는 베트남전 관련 인사들의 증언을 더하여 이 책을 펴냈다. 미국 '군사서적클럽'과 '문학협회'는 이 책을 필독 도서로 선정한 바 있다. 텔레비전 시리즈는 지금도 세계 여러 곳에서 방영되고 있다. 태평양전쟁, 한국전쟁, 걸프전쟁, 보스니아전쟁에 관한 인상적인 텔레비전 제작물로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켜 수많은 상을 수상했다. 런던에서 태어난 매클리어는 1959년 캐나다 시민이 된 이후, 지금은 토론토에서 살고 있다.

 

목차

 역자의 말
한국어판 출간에 즈음하여
감사의 말
서문

1. 첫번째 전환
2. 프랑스의 점령
3. 디엔비엔푸
4. 초기의 희망
5. 암살
6. 결단의 시기
7. 홍당무와 채찍
8. 카운트 다운
9. 어려운 동맹 관계
10. 웨스티의 전쟁
11. 미로
12. 포위
13. 구정공세
14. 전선은 미국으로
15. 게릴라 사회
16. 촌락의 전쟁
17. 절규하는 병사들
18. 4년의 기다림
19. 가자, 사이공으로!
20. 항복

저자 후기
참고문헌

내용요약

  마이클 매클리어의 베트남: 10,000일의 전쟁(Vietnam War: The Ten Thousand Day War)은 베트남 전쟁의 배경, 진행, 결과 및 후속 사건을 다룬 역사적인 문서와 자료를 담고 있는 책입니다. 이 책은 전쟁에 대한 일반적인 역사 서술과는 다르게 보고 듣기 어려운 현장의 직접적인 증언들과 사진, 보고서 등의 문서를 통해 베트남 전쟁의 실체와 복잡한 정치적, 군사적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1945년 후반부터 1964년까지의 베트남 역사적 배경과 전쟁의 발생 배경을 다룹니다. 남베트남과 미국의 북베트남 정책과 이를 둘러싼 국내외적 상황을 살펴보며 베트남 전쟁의 전개 과정을 설명합니다. 미국 군대의 실제 전쟁 참전과 군사적 전략, 전쟁 범죄 등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전후 베트남에서 벌어진 일들, 미국 군인들의 귀환 및 사후 지원, 그리고 미국 국민들의 전후 인식 변화 등을 다룹니다.

  당시 미국에서 발표된 대중적인 산문이나 정부 관계자들의 대화록, 정부의 보고서 및 공식 문서, 미군의 일지, 베트남군 또는 베트남의 청원서, 평화 운동 관련 기사 등도 이 책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 전쟁을 한층 생동감 있게 이해할 수 있는 묘사와 문서의 풍부함으로 베트남 전쟁의 복잡성과 상황의 변화를 입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매클리어는 베트남 전쟁의 결과와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첫째, 전투는 결코 미국의 힘으로 결정되지 않았다. 대부분의 전투는 땅, , 수도권의 지리적 조건과 이에 부합하는 전략적 발상으로 결정되었다. 또한 베트남의 저항운동은 미국이 심리전술을 동원했음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베트남인이 북베트남의 정치적 이념을 따르며 자발적으로 참여하였기 때문에 성공적이었다.

  둘째, 전쟁은 언론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전쟁 초기 미국의 언론은 전투 상황을 자세히 보도하였고, 전쟁 참전자들의 소리를 반영했다. 특히 구정공세의 과정이 미국 본토의 국민들에게 언론을 통해 생중계되면서, 미국민이 주도하는 반전운동이 심화되었고, 이후 전쟁의 향방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매클리어는 미국이 전통적인 정치적, 경제적, 군사적 접근방식을 고수하면서 베트남을 점거하였고, 베트남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한 이해 부족이 결국 실패로 이어졌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이러한 미국의 타민족에 대한 몰이해는 1945~1948년사이에 미군정 시기에도 있었던 시행착오인데, 미국은 2023년 현재에도 국익을 위해서라면 타민족의 이해관계도 왜곡하는 행태를 변함없이 보여주고 있다. 

댓글